-
boj)1707 - 이분그래프PS/boj 2020. 11. 3. 13:52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40414243444546474849505152535455565758596061626364656667686970717273747576777879808182838485import java.io.*;import java.util.*;public class boj_1707 {static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static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static StringTokenizer st;static Queue<Integer> q;static int[] check;static ArrayList<Integer>[] list;static int K, V, E, x, y, vertex;static boolean isBipartite;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K = Integer.parseInt(br.readLine());for (int i = 0; i < K; i++) {input();solve();}bw.flush();}static void input() throws IOException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V = Integer.parseInt(st.nextToken());E = Integer.parseInt(st.nextToken());list = new ArrayList[V+1];check = new int[V+1];isBipartite = true;for (int i = 1; i <= V; i++) {list[i] = new ArrayList<Integer>();}for (int i = 0; i < E; i++)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x = Integer.parseInt(st.nextToken());y = Integer.parseInt(st.nextToken());list[x].add(y);list[y].add(x);}}static void solve() throws IOException {for (int i = 1; i <= V; i++) {if (!isBipartite) { // false임이 먼저 밝혀진다면break;}if (check[i] == 0) { // 방문하지 않았다면 탐색 시작bfs(i, 1);}}if (isBipartite) bw.write("YES\n");else bw.write("NO\n");}static void bfs(int start, int btn) {q = new LinkedList<>();q.offer(start);check[start] = btn; // 초기값 1while (!q.isEmpty() && isBipartite) {vertex = q.poll();for (int next : list[vertex]) {if (check[next] == 0) { // 방문하지 않은 정점이라면check[next] = check[vertex] * -1; // -1을 곱해 번갈아가며 체크q.offer(next);} // 중간에 이분그래프가 아님이 밝혀진다면else if (check[vertex] + check[next] != 0) {isBipartite = false;return;}}}}}
cs - 그래프의 정점의 집합을 둘로 분할하여, 각 집합에 속한 정점끼리는 서로 인접하지 않도록 분할할 수 있을 때, 그러한 그래프를 특별히 이분 그래프 (Bipartite Graph) 라 부른다.
- 어떻게 이분그래프인지 구분할까 ?
한 정점에서 탐색을 시작하면서 스위치처럼 -1, 1 로 메모
정점 X가 1이면 정점 X와 인접한 정점들은 -1로 체크
만약 두 정점의 합이 0이 아니라면 인접한 정점이 자신과 동일한 스위치로 되어있으니 이분그래프가 아님
'PS > boj'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j)11721 - 열 개씩 끊어 출력하기 (0) 2020.11.05 boj)4963 - 섬의 개수 (0) 2020.11.03 boj)11724 - 연결 요소의 개수 (0) 2020.11.02 boj)5014 - 스타트링크 (0) 2020.11.02 boj)2146 - 다리 만들기 (0) 2020.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