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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장. 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33-1. 심벌이란?

Symbol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Symbol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33-2. 심벌 값의 생성

Symbol 함수

다른 원시 값은 리터럴 표기법을 통해 값을 생성할 수 있지만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해야 한다. 이때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Symbol()

new Symbol(); // Symbol is not a constructor

 

Symbol 함수에는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심벌 값도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같이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 Symbol(mySymbol)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책에서 콘솔 출력 예시가 잘못 적혀 있길래 위키북스에 보냈다. 굿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 + ''); //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console.log(+mySymbol); //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mySYmbol); // true

if (mySymbol) console.log('good');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global symbol registry)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 성공 → 새로운 심벌 값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 반환

- 검색 실패 → 새로운 심벌 값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하고 생성된 심벌 값 반환

const s1 = Symbol.for('soob');
const s2 = Symbol.for('soob');

console.log(s1 === s2); //true

 

Symbol 함수 호출 시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함. 이때 JS 엔진이 관리하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을 검색할 수 있는 키를 지정할 수 없으므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는다.

하지만 Symbol.for을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const s1 = Symbol.for('soob');

// Symbol.keyFor() 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함.
Symbol.keyFor(s1); // soob

// Symbol 함수를 통해 생성한 심벌은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등록되어 관리되지 않음.
const s2 = Symbol('soob');
Symbol.keyFor(s2); // undefined

 

33-3. 심벌과 상수

// ex-1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ex-1. up...')
}

위 예제와 같이 value에는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 상수 값은 변경될 수 있으며,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 무의미한 상수 대신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다.

// ex-2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ex-2. up...')
}

ex-1에서 무의미한 상수 값 대신 심벌을 사용하여 변경했다.

// js에서 enum 흉내내서 사용해보기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js enum. up...')
}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const obj = {
  [Symbol.for('soob')]: 1
};

obj[Symbol.for('soob')]; // 1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는다.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in,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로 찾을 수 없다.

const obj = {
  [Symbol.for('soob')]: 1
};

for (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출력 없음.
}

console.log(Object.key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 // [Symbol('soob')]

const symbolKey = Object.getOwnPropertySymbols(obj)[0];
console.log(obj[symbolKey]); // 1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표준 빌트인 객체에 사용자 정의 메서드를 직접 추가하여 확장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개발자가 직접 추가한 메서드와 미래의 표준 사양으로 추가될 메서드의 이름이 중복될 수 있다.

// 추가하고 싶다면 이런식으로 Symbol을 사용하자.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 3

 

33-7. Well-known Symbol

JS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을 ECMAScript 사양에서는 Well-known Symbol 이라고 부른다.

Well-known Symbol은 JS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Array, String … 과 같이 for…of로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wo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키로 갖는 메서드를 가진다.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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