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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 달린 클래스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표현할 수 있으며, 그 중 현재 표현하는 의미를 태그 값으로 알려주는 클래스를 태그 달린 클래스라고 한다.
// 23-1. 태그 달린 클래스
public class Figure {
enum Shape { RECTANGLE, CIRCLE };
// 태그 필드 - 현재 모양을 나타낸다.
final Shape shape;
// RECTANGLE 일때만 쓰인다.
double length;
double width;
// CIRCLE 일때만 쓰인다.
double radius;
// 원용 생성자
Figure(double radius) {
shape = Shape.CIRCLE;
this.radius = radius;
}
// 사각형용 생성자
Figure(double length, double width) {
shape = Shape.RECTANGLE;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double area() {
switch (shape) {
case RECTANGLE:
return length * width;
case CIRCLE: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default:
throw new AssertionError(shape);
}
}
}
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
- 열거 타입 선언, 태그 필드, switch 문 등 쓸데없는 코드가 많다.
- 여러 구현이 한 클래스에 혼합돼 가독성이 나쁘다.
- 다른 의미를 위한 코드도 언제나 함께해서 메모리가 많이 사용한다.
- 필드를 final 로 선언하려면 해당 의미에 쓰이지 않는 필드들까지 생성자에서 초기화 해야 한다.
- 인스턴스의 타입만으로는 현재를 나타내는 의미를 알 길이 없다.
- 장황하고 오류 내기 쉽고 비효율적이다.
태그 달린 클래스는 클래스 계층구조를 어설프게 흉내낸 아류일 뿐이다.
태그 달린 클래스를 계층구조로 바꾸는 법
- 계층구조의 루트가 될 추상 클래스를 정의한다.
- 태그 값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메서드를 추상 메서드로 선언한다.
- 태그 값에 상관없이 동작이 일정한 메서드들을 루트 클래스에 일반 메서드로 추가한다.
- 모든 하위 클래스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데이터 필드들을 루트 클래스로 올린다.
- 루트 클래스를 확장한 구체 클래스를 의미별로 하나씩 정의한다.
- 각 하위 클래스에는 각자의 의미에 해당하는 데이터 필드를 넣는다.
- 추상메서드를 구현한다.
// 23-2. 태그 달린 클래스 -> 계층 구조로 변환
abstract class Figure {
abstract double area();
}
class Circ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radius;
public Circle(double radius) {
this.radius = radius;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Math.PI * (radius * radius);
}
}
class Rectangle extends Figure {
final double length;
final double width;
public Rectangle(double length, double width) {
this.length = length;
this.width = width;
}
@Override
double area() {
return length * width;
}
}
class Square extends Rectangle {
public Square(double side) {
super(side, side);
}
}
- 계층구조는 태그 달린 클래스의 단점을 모두 날려버린다.
결론
- 태그 달린 클래스를 써야 하는 상황은 거의 없다.
- 태그 필드가 등장한다면 태그를 없애고 계층구조로 대처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 기존 클래스가 태그 필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계층구조로 리팩토링 하는걸 고민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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