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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릭 타입을 새로 만드는걸 배워보자.

예시로 아이템 7에서 다룬 스택코드를 가져왔다.

public class Stack {
  private Object[] elements;
  private int size = 0;
  private static final int DEFAULT_INITIAL_CAPACITY = 16;

  public Stack() {
    elements = new Object[DEFAULT_INITIAL_CAPACITY];
  }

  public void push(Object e) {
    ensureCapacity();
    elements[size++] = e;
  }

  public Object pop() {
    if (size == 0) {
      throw new EmptyStackException();
    }

    Object result = elements[--size];
    elements[size] = null;
    return result;
  }

  // isEmpty(), ensureCapacity() 
}

이 클래스를 제네릭으로 바꾼다고 해도 현재 버전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에는 아무런 해가 없다.

오히려 지금 상태에서의 클라이언트는 스택에서 꺼낸 객체를 형변환 해야하는데, 이때 런타임 오류가 날 위험이 있다.

제네릭 타입 만들기

  • 클래스 선언에 타입 매개변수 추가하기 (컴파일되지 않음)
public class Stack<E> {
  private E[] elements;
  private int size = 0;
  private static final int DEFAULT_INITIAL_CAPACITY = 16;

  public Stack() {
    elements = new E[DEFAULT_INITIAL_CAPACITY]; // 오류
  }

  public void push(E e) {
    ensureCapacity();
    elements[size++] = e;
  }

  public E pop() {
    if (size == 0) {
      throw new EmptyStackException();
    }

    E result = elements[--size];
    elements[size] = null;
    return result;
  }

  // isEmpty(), ensureCapacity()
}
  • E와 같은 실체화 불가 타입으로는 배열을 만들수 없기에 오류가 발생함

해결책1. 제네릭 배열 생성을 금지하는 제약을 대놓고 우회하는 방법

  1. Object[] 을 생성한 다음 제네릭 배열로 형변환 해보자.
  2. 이렇게하면 오류 대신 경고를 보낼 것이다.
  3. 가능은 하지만 일반적으로 타입 안전하지 않다.
// 해결책 1
@SuppressWarnings("unchecked") // 안전하다는 결론을 내렸을 때만 
public Stack() {
  elements = (E[]) new Object[DEFAULT_INITIAL_CAPACITY]; // 경고
}
  • 컴파일러는 타입 안전한지 증명할 방법이 없지만 우리는 할 수 있다.
  • 따라서 이 비검사 형변환이 타입 안전성을 해치지 않음을 우리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
  • elements는 private 필드에 저장되고, 클라이언트로 반환되거나 다른 메서드에 전달되는 일이 전혀 없다.
  • push() 를 통해 배열에 저장되는 원소의 타입은 항상 E 이다.
  • 따라서 이 비검사 형변환은 안전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해결책2. elements 필드의 타입을 E[] → Object[]로 바꾸는 법

public E pop() {
  if (size == 0) {
    throw new EmptyStackException();
  }

    @SuppressWarnings("unchecked") // 증명 후 경고 최소한으로 숨기기
  E result = (E) elements[--size]; // 형변환시 경고
  elements[size] = null;
  return result;
}
  • E는 실체화 불가 타입이므로 컴파일러는 런타임에 이뤄지는 형변환이 안전한지 증명할 방법이 없다.
  • 마찬가지로 스스로 증명하고 경고를 숨길 수도 있다.

1번 방법 vs 2번 방법

1번

  • 가독성이 더 좋다.
  • 형변환을 배열 생성 시 단 한 번만 해주면 된다.
  • 현업에서 더 선호한다.
  • 배열의 런타임 타입이 컴파일 타임과 달라 힙 오염 (heap pollution Item32)을 일으킨다.

2번

  • 배열에서 원소를 읽을 때마다 형변환을 해줘야 한다.

결론

  • 클라이언트에서 직접 형변환해야 하는 타입보다 제네릭 타입이 더 안전하고 쓰기 편하다.
  • 그러니 새로운 타입을 설계할 때는 형변환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라.
  • 기존 클라이언트에는 아무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새로운 사용자를 훨씬 편하게 해주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