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3.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책/이펙티브자바 2021. 6. 20. 13:54
싱글톤(singleton) ?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
ex) 함수와 같은 무상태(stateless) 객체, 설계상 유일해야 하는 시스템 컴포넌트
장점
한번의 객체 생성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 전역성을 갖기 때문에 다른 객체와 공유가 용이히다.
단점
클래스가 싱글톤이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 질 수 있다.
→ 타입을 인터페이스로 정의한 다음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만든 싱글톤이 아니라면 싱글톤 인스턴스를 mock 구현으로 대체할수 없기 때문.
싱글턴을 만드는 방식
1. public static final 필드 방식
- 생성자는 private 으로 감추기
- 유일한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으로 public static 멤버를 마련
특징
-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 에 명백히 드러난다.
- 간결함
public class Elvis {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
2. 정적 팩토리 방식
- 생성자는 private 으로 감추기
- 정적 팩토리메소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
특징
-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이 가능하다.
- 정적 팩토리를 제네릭 싱글톤 팩토리로 만들 수 있다.
- 정적 팩토리의 메소드 참조자를 공급자로 사용이 가능하다. (ex. Elvis::getInstance → Supplier)
public class Elvis {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 new Elvis(); private Elvis() { ... }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
3. 열거 타입 방식
- 원소가 하나인 열거타입을 선언하는 것
특징
-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단,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public enum Elvis { INSTANC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 { ... } }
'책 > 이펙티브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템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0) 2021.06.21 아이템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0) 2021.06.20 아이템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0) 2021.06.20 아이템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토리 메소드를 고려하라 (0) 2021.06.20 어떻게 읽을지 ... (0) 2021.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