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템4.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책/이펙티브자바 2021. 6. 20. 13:55
정적 필드와, 정적 메소드만 담은 유틸리티 클래스는 인스턴스로 만들어 사용하려고 설계한것이 아닌데 생성자를 명시해주지 않는다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기본 생성자를 만들어준다.
→ 인스턴스화를 막고싶다면 private 생성자를 만들어준다.
- 추상 클래스로 만든다고 해도 상속받는 클래스를 생성한 후 인스턴스화 하면 되기에 추상 클래스로 만든다고해서 인스턴스화를 막는다고 할 수는 없다.
- 상속을 불가능하게 하는 효과도 있음 (모든 생성자는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는데 private 생성자라면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에 접근할 수가 없음.)
public class UtilityClass { // 기본 생성자가 만들어지는 것을 막는다(인스턴스화 방지용) private UtilityClass() { throw new AssertionError(); } ... }
'책 > 이펙티브자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템6.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하라 (0) 2021.06.23 아이템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0) 2021.06.21 아이템3.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0) 2021.06.20 아이템2.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0) 2021.06.20 아이템1. 생성자 대신 정적 팩토리 메소드를 고려하라 (0) 2021.06.20